자동차

토레스 LPG 하이브리드만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특별함

아잇™ 2023. 1. 12.

토레스 라인업이 새롭게 추가가 되었습니다. 바로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모델입니다.
어떤점이 달라졌고, 어떻게 달라 졌는지 알려드리고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모델 장점 단점 핵심 요점

 

 

토레스 LPG 출시

대대적으로 언론을 통해 토레스 하이브리드 모델 소식이 보도되기시작했습니다.

일반적인 하이브리드가 아니라 LPG 하이브리드 입니다.

토레스 LPG 하이브리드 도넛봄베 장착 모습 - 출처 - 네이버 토레스 패밀리 까페


일반적인 하이브리드라는 단어의 뜻

사전에는 “두가지 이상의 기능이나 요소를 결합한 것” 이라고 정의 되어 있기 때문에 토레스 LPG 하이브리드라는 표현자체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전기+가솔린을 보통 하이브리드라고 부르고 있죠?

정확하게 얘기하면 토레스는 하이브리드라는 표현 보다는 “바이 퓨얼”이라고 표현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바이퓨얼은 두가지 종류의 연료를 쓰는 엔진 시스템을 말합니다.

 

토레스 LPG 바이퓨얼(Bi-Fuel)이 맞는 말

사실, 토레스 처럼 가솔린+LPG 모델은 시중에 많습니다. 주로 택시나 장거리 운행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가솔린차량을

"LPG로 개조"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가 바이퓨얼이거든요.

 

LPG 개조된 토레스 연료 주입구, LPG, 가솔린 2개가 함께 있다.  - 출처 - 네이버 토레스 패밀리 까페


그런데 사전적인 하이브리드의 뜻 대로라면 전기+가솔린도 바이퓨얼 아니냐 하실수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바이퓨얼이라고 호칭할때는 전기는 포함하지 않는게 보통입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자면 토레스는 바이퓨얼이다.
그러니 하이브리드라고 부르지 말고 바이퓨얼이라고 부르는게 맞다는 의견이 대다수 입니다.

 

토레스 LPG 바이퓨얼 동작 방식

LPG와 가솔린을 사용하는 방식은 시동걸땐 100% 가솔린이 필요하고,
냉각수 온도가 30도 이상 올라가면 LPG로 전환이 되고, 주행중에도 LPG or 가솔린으로 버튼 한번만 누르면 전환이 된다고 하고요.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주행중에 100% LPG연료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가솔린도 5% 정도는 함께 소모 된다고 합니다.


LPG의 경우 겨울에 가스가 언다는 문제점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토레스 LPG 하이브리드는 가솔린으로 시동을 걸고 예열이 될때까지 가솔린으로 운행이 되기 때문에 겨울철 냉간 시동 문제나 그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토레스 LPG 가격

아마도 사람들이 제일 먼저 궁금해 할 것이 아마도 가격이겠죠.

LPG 모델 가격은 가솔린 토레스 모델보다 330만원 비쌉니다.

TL5 등급, TL7 등급 모두 동일하게 가솔린 모델과 330만원 차이입니다.

참고로 LPG 모델은 등급이 TL5, TL7로 나뉘고, 가솔린 모델인 T5, T7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TL5 등급 31,300,000원
TL7 등급 34,100,000원

 

토레스 LPG 바이퓨얼 가격

 

 

토레스 LPG 하이브리드와 가솔린 모델 옵션 차이

그외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 궁금하실텐데, 트림과 옵션구성은 동일합니다.
사실상 가솔린 토레스 모델을 완성 한 후, LPG 개조를 하는 형태로 생산이 되기 때문에 옵션이 달라질 이유가 없습니다.

 

토레스 LPG 모델의 경우, 쌍용에서 완성차를 생산 후, LPG 개조 협력업체인 로턴이라는 회사에서 LPG 개조 후에 고객에게 탁송 되는 형태입니다.

 

 

그렇다 보니, 이미 완성된 차를 또 한번 헤집어서 LPG 관련 부품들을 추가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토레스 LPG vs 토레스 가솔린 연비 비교

LPG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아마 제일 궁금하실 부분이 연비부분이실거라고 생각합니다. 
LPG가 아무래도 힘은 가솔린에 비하면 특정부분, 언덕이나 고속에서 치고 나가는 그런 부분은 약하긴 하지만
차가 조용하고, 힘이 딸려서 부족하다 그래서 차가 달리는게 힘들다? 그런걸로 불편하다고 느끼지는 않았거든요.
대신에 LPG가격이 싸기 때문에 확실히 가솔린보다는 경제적인 부분이 있긴 합니다.

토레스 LPG 가솔린 연비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vs 토레스 가솔린 모델 연비 비교


토레스 LPG모델은 복합 연비가 8.9입니다. 가솔린 모델은 11.2고요.
LPG 는 서울 평균 리터당 1020원, 휘발유는 서울 평균 1667원입니다.

 


LPG 5만원 주유시 46.4리터 정도 들어가고, 이걸 복합연비 기준으로 계산했을때 412.8 km 정도 운행이 가능하다는 소리고요. 가솔린은 5만원 주유시 30리터정도 들어가겠네요. 계산해보면 335.9 km 정도 운행이 가능하겠네요.
이렇게 단순 계산을 해볼 때, LPG가 역시 저렴하긴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유튜브에서 참고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로그에 소개되지 않는 내용들을 좀더 상세하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토레스 LPG 하이브리드 주요 특징

  • 토레스 트렁크 바닥에 도넛봄베(도넛모양의 가스통)이 장착된다.
  • LPG관련 부품(도넛봄베) 포함하여 가스 완충시 120kg 까지 무게가 늘어난다.
  • LPG통 때문에 트렁크 바닥이 약간 높아진다.(평탄화에는 문제가 없다)



지금까지 토레스 LPG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