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문가되기

윈도우10 미디어 스트리밍(DLNA)을 이용한 사진 및 비디오 파일 공유

아잇™ 2021. 9. 28.

윈도우10에는 미디어 스트리밍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기능이 운영체제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OS 자체적인 지원 기능이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사용 방법 또한 쉽습니다.
컴퓨터안의 영화, 또는 사진, 음악, 문서 등의 파일등을 스마트폰이나, 스마트TV로 파일복사 없이 간편하게 무선으로 공유해서 감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영화파일 TV로 무선 스트리밍

간략하게 알아 보는 DLNA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디지털 리빙 네트워크 얼라이언스, 즉 디지털 기기간에 동맹을 맺는다는 것으로, PC, 스마트폰, 모바일, 가전기기 등이 서로 네트워크를 통해 자원을 공유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지금 이 글을 검색해서 읽고 계신분들이 원하는 것은?

아마도 여러분은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 동영상 등을 TV의 대화면으로 보고싶어서, 또는 컴퓨터에 있는 영화파일등을 스마트기기 또는 TV, 오큘러스 퀘스트2 VR 장비같은 디지털기기에서 파일 복사같은 번거로운 과정없이 무선으로 편리하게 보고싶어서 일겁니다.

저 역시, 편리하게 TV와 VR 장치에서 편리하게 보고 싶어서 방법을 알아보고 정리해서 블로그에 기록하고 있는 중입니다. 어렵지 않으니 한번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번거로운 파일복사 과정에서 해방되어 무선 DLNA 서버의 편리함을 느껴보세요.

 

 

윈도우10 미디어 스트리밍 서버 설정 (DLNA 서버 설정)

우선 윈도우메뉴의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윈도우10 설정

 

"미디어 스트리밍 옵션"을 검색해 줍니다.
일부만 입력해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 스트리밍 옵션

 

허용이 체크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확인 누르시기만 하면 됩니다.
디폴트 설정으로 별도의 수정 없이 확인만 누르세요. "허용" 체크만 되어 있으면 됩니다.

 

공유 미디어 액세스 허용 설정

 

지금까지 아주 간단하게 미디어 스트리밍 옵션 검색, 확인만 눌렀지만, 거의 모든 설정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PC에서 다른 기기들에게 공유해줄 폴더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저는 "미디어스트리밍_라이브러리"라는 폴더를 만들었고, 그 안에 동영상 파일을 복사해 두었습니다.
폴더를 하나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만들어진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으로 팝업메뉴를 띄워줍니다.
"라이브러리에 포함" 메뉴의 서브 메뉴인 "비디오"를 선택합니다. 사진을 공유하실땐 사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미디어 스트리밍 라이브러리에 비디오 포함

 

이제 DLNA 공유를 위해 만들어진 라이브러리 폴더가 윈도우즈 라이브러리 비디오 동영상에 추가가 된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에 추가된 폴더

 

윈도우즈10 미디어 스트리밍 서버 구축이 끝났습니다!
무척 간단하죠?! 이렇게 쉽게 끝나도 되나 싶을 정도로 너무 쉽게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DLNA 서버, 알고 나니 별거 없죠?

 

 

스마트 TV에서 영화보기

윈도우 라이브러리 폴더에 영화파일을 넣어두었다면 공유는 이미 완료된 상태 입니다.
그럼 TV에서 영화를 볼수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LG 스마트TV에서는 스마트쉐어라는 이름으로 DLNA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제부터는 TV에서 컴퓨터에서 공유해준 라이브러리 폴더에 접근이 가능하며, 굳이 이동식 디스크나 USB 등의 파일을 복사할 필요없이 무선으로 간편하게 영화를 볼수 있게됩니다.

 

스마트TV 스마트쉐어 - DLNA 스트리밍

 

위 사진은 스마트TV 화면이고, PC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 파일에 접근하여 재생이 가능합니다.

 

 

DLNA를 이용하기 위해 추가했던 비디오 라이브러리 삭제 방법

추가도 간단했기 때문에, 삭제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의 라이브러리 폴더의 하위 폴더인 비디오를 선택합니다. (1번)

 

윈도우10 미디어스트리밍 라이브러리 관리

 

탐색기 위쪽 부분에 평소에 보이지 않던 관리-라이브러리 도구 라는 메뉴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2번)
라이브러리 관리 툴바를 선택하여 비디오 라이브러리 위치를 확인합니다.

 

 

라이브러리 위치 제거

 

추가했던 라이브러리 중, 제거하고 싶은 라이브러리 위치를 선택하고 제거하시면 됩니다.

무선의 편리함, 한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가 없답니다.

 

 

2021.10.04 - [IT전문가되기] - 윈도우10 QoS 대역폭제한 해제하여 네트워크속도 개선하는 방법

 

윈도우10 QoS 대역폭제한 해제하여 네트워크속도 개선하는 방법

오늘은 윈도우10의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킬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이라면 인터넷 속도를 조금이라도 빠르게 만들고 싶은 마음이실꺼라고 생각이

sharemania.tistory.com

댓글

💲 추천 글